[복지] 복지부, 발달장애인 병원 이용 지원 책자 발간 > 뉴스레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림마당

뉴스레터

[복지] 복지부, 발달장애인 병원 이용 지원 책자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민재 작성일20-08-03 13:08 조회27회 댓글0건

본문

복지부, 발달장애인 병원 이용 지원 책자 발간

일반진료 등 4개분야, 의료진용·당사자용 구분 제작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7-28 12:42:57
의료환경 기반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책자 표지.ⓒ보건복지부 에이블포토로 보기 의료환경 기반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책자 표지.ⓒ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자기 의사 표현의 제한 등으로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인을 위해 ‘의료환경 기반의 발달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책자’를 제작·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책자는 발달장애인이 4가지 분야(일반진료, 건강검진, 응급진료, 치과진료) 의료이용에 보다 친숙한 진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 설명서(매뉴얼)로, 의료진용 및 당사자용으로 구분해서 제작되었다.

의료진용은 의사소통할 때 어떤 관점에서 이해하고 표현해야 하는지와 진료 시의 치료과정에서 설명과 협조를 구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당사자용은 의사소통 그림과 쉬운 단어를 사용하여 병원에서 무엇을 하고 의사가 어떻게 치료하는지에 대한 설명으로, 좀 더 편안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발간 자료는 외국의 유사 자료에 비해서 보다 체계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반영하였으며,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확보와 정당한 편의 제공에 한 걸음 다가선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관리 정보제공을 통해 발달장애인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건강 문제에 선제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증상별 대처요령 책자도 추가 제작될 예정이다.

이번 책자는 국민들이 이용 가능한 공공저작물로 제작해, 유관기관 누리집(홈페이지) 등에 게시해 자유롭게 발간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정부는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의료지원을 위해 8개 권역별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부 양성일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이번에 발간되는 책자가 발달장애인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체계를 갖추는 노력도 계속하겠다.”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